칼럼

대인문제 해결능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7-29 14:37
조회
1167

현대인들은 혼자서 잘 생활할 수 있도록 길들여지고 있다. 산업의 발달과 다양한 문화형태가 만들어지면서 다른 사람과의 소통의 방법이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그러나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 만나서 소통하기를 원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고독과 외로움과 싸워야 한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원만하게 소통하는 사람은 사회에 잘 적응하여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하다.


 


  사람은 타인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그 중 사람의 심리적 사회적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사회적 인지라고 한다. 사회적 인지는 타인의 생각과 느낌, 행동 그리고 관심들의 내면적 상태를 추론하고 이해하는 정신과정으로 사회적 지능이라고도 말한다. 사람은 사회적 인지가 뛰어나면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여러 가지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회적 인지기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기의 시각이나 입장을 떠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사상이나 사건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시각이나 입장에서 본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입장을 투시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사람 입장을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은 자기중심적이고 폐쇄적인 사람일 수 있다. 그런 경우 이기적이고 남을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도 없는 사람이다. 정신분석학자 아들러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병든 사람이라고 주장할 정도의 사회적 관심이 결여된 것을 말한다.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대인관계의 갈등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대인관계 문제해결은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대인관계 문제해결을 잘 하는 사람의 특성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해결 가능한 수단들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된 사람일 수 있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부적응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사람이 고려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이 다양하고 많을수록 특별한 문제나 갈등상화에 직면했을 때 적절한 해결책을 구상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적 적응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문제에 직면하여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들을 강구할 수 없을 경우에는 몇 가지의 제한된 수단으로 모든 문제 상황에 대처하려고 하기 때문에 실패하기 쉽고, 그에 따라 원만한 사회적 적응이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인지라고 볼 수 있는 대인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사람일수록 대인관계의 갈등이나 폭력 또는 범죄를 범할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들 것이고 대인관계 문제에 직면했을 때 원만하게 잘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인지)이 높을수록 더욱 즐거운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인지 기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과 교류하고 긍정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