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부부힐링 경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7-29 14:36
조회
1491

사람이 서로 마음이 통하여 부부가 되기까지 많은 경험들을 하게 된다. 부부가 되어 살아오는 동안 많은 경험을 하게 되나. 일반적으로 배우자에 대하여 깊이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겉모습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배우자에 대하여 완벽하다고 생각하면 더욱 실망이 높아질 것이다. 어느 부부는 배우자가 상처가 많은 것을 알고 난 뒤 큰 실망을 했다고 한다. 부부는 모든 사람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상처가 있었음을 이해하여야 한다.


 


  부부는 배우자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상대방이 어떤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 태도를 보이지 않고 충분하지 않을 때 배우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즉 배우자가 고마운 말할 때 상대방은 그 말에 대하여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고맙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할 것이다.


 


  부부힐링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보면 많은 부부들이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 오해하는 경우를 발견하게 된다. 서로의 상처에 대하여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만 관심을 가져달라는 마음은 부부의 상처를 더욱 깊게 한다. 부부의 성장과 치유가 일어나는 가장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하는 요소는 정서적인 안정감이다. 정서적 안정감은 사랑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본질이다. 부부는 서로 가지고 있는 상처를 치료할 수 있도록 배우자가 안정감을 갖도록 노력하여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부부가 서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부부가 서로 안정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서로 즐거움을 증진시킴으로써 가능하다. 배우자가 서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하고, 배우자는 상대방에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배우자가 자신의 관심 속에 있다고 느끼도록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경청하여야 한다.


 


  오늘부터 당장 배우자가 자신으로부터 관심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수첩에 적어보자. 만약 목록에 적은 내용을 스스로 행하면 배우자는 스스로 따뜻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결과적으로 배우자를 통해서 안정감을 갖게 되어 배우자가 가지고 있는 상처를 스스로 치유해 갈 것이다. 또한 배우자와의 관계 속에서 한 번은 해 보았을지도 모르는 행동을 다시 시작해 볼 것이다. 부부 힐링은 배우자가 배우자를 치유할 수 있는 특별한 느낌을 갖게 되는 안정감이고 배우자의 정서적인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